btn

대구노인종합복지관 대구노인사이버대학대구노인종합복지관 대구노인사이버대학

home    >   2020노인문화축제   >   New 신노년 사회

New 신노년 사회

신노년층이란?

전통적인 노인들과는 구별되는 생산적이고 활기찬 노인 계층을 일컫는 용어로, 의미 있는 사회활동에 참여함으로써 노년기의 자아실현을 추구하는 노인층을 말합니다. 즉, 과거의 경로 대상으로서의 의존적 노인이 아닌 주체적인 삶을 추구하는 모습을 신노년층이라고 하는 것이지요.

신노년 사회와 성공적 노화

노화를 연구한 여러 학자들이 성공적 노화에 이르는 공통적인 특징을 ‘변화에 대한 적응’으로 꼽습니다. 여기서 적응이란 노화의 진행을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이되 기능의 쇠퇴에 순응하기 보단 현재의 기능을 유지하도록 노력하는 것을 말합니다. 즉, 노화를 자신의 노력에 따라 성공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는 것이지요.

또 다른 성공적 노화의 기준을 노인의 생산성에 두는 학자들도 있는데요. 나이가 들더라도 사람의 생산성은 유지된다는 관점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생산성은 유급 노동에 국한 시키는 것이 아니라 생산의 의미를 사회적 역할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의미로 해석을 합니다. 예를 들어 자원봉사활동이나 가족에 대한 지원, 자신에 대한 관리 능력을 생산성으로 보는 것이지요 쉽게 말해, 공식적인 노동시장 밖에서 내가 하지 않으면 누군가가 해야할 일을 포함하는 것이라 볼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 이러한 생산성을 잃지 않는 삶이 성공적 노화를 이루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지요.

위에서 이야기했던 주체적 삶을 추구하는 신노년 사회의 모습이 곧 성공적 노화를 가져다 준다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듯 성공적 노화에 이를 수 있는 신노년 사회는 어떤 모습으로 진행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대구광역시노인종합복지관 신노년층 프로그램

골든라이프

프로그램
프로그램
사주명리학 식품의 비밀 생활법률 스마트폰활용 영상제작

재능나눔

프로그램
프로그램
문화예술활동 상담안내활동 기타활동
오카리나, 하모니카, 색소폰, 무용, 댄스 등 지역사회복지시설에서 활동 독거노인 안부 전화, 복지관 프로그램 이용안내, 심리 정서 상담활동 지역 환경보호 캠페인활동